2011-04-30

Bootsect 명령에 의한 MBR 복구..

Grub 오류로 MBR이 손상되어 부팅이 안된다.쩝. NC20에서는 그 상태에서 CD-ROM 등의 별도의 Device로 부팅이 되지 않는다.
결국 내장HDD를 분해, 다른 Notebook에 넣어 Windows 7 설치 CD로 복구모드로 진입하여 MBR을 복구하였다. 에구구..

Bootsect /nt60 c: /mbr

Bootsect.exe는 하드 디스크 파티션의 마스터 부팅 코드를 업데이트하여 Bootmgr과 NTLDR(NT 로더) 사이를 전환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컴퓨터의 부팅 섹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FixFAT 및 FixNTFS를 대체합니다.

Bootsect 명령

Bootsect에서는 다음 명령줄 옵션을 사용합니다.

bootsect.exe {/help | /nt52 | /nt60} {SYS | ALL | } [/force] /mbr

예를 들어 NTLDR과 호환되는 마스터 부팅 코드를 볼륨 레이블 E에 적용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bootsect.exe /nt52 E:

명령줄 옵션설명

/help

사용 지침을 표시합니다.

/nt52

NTLDR과 호환되는 마스터 부팅 코드를 SYS, ALL 또는 에 적용합니다. SYS, ALL 또는 에 설치된 운영 체제는 Windows® XP여야 합니다.

/nt60

Bootmgr과 호환되는 마스터 부팅 코드를 SYS, ALL 또는 에 적용합니다. SYS, ALL 또는 에 설치된 운영 체제는 Windows Vista®여야 합니다.

SYS

Windows를 부팅하는 데 사용된 시스템 파티션의 마스터 부팅 코드를 업데이트합니다.

ALL

모든 파티션의 마스터 부팅 코드를 업데이트합니다. ALL은 각 볼륨에 대한 부팅 코드를 반드시 업데이트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이 옵션은 Windows 부팅 볼륨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볼륨의 부팅 코드를 업데이트하며, 이때 기존 디스크 파티션과 연결되지 않은 동적 볼륨은 제외됩니다. 이러한 제한은 부팅 코드가 디스크 파티션의 시작 부분에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드라이브 문자와 연결된 볼륨의 마스터 부팅 코드를 업데이트합니다. 다음 중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부팅 코드가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 가 볼륨과 관련이 없는 경우

  • 가 기본 디스크 파티션에 연결되지 않은 볼륨과 관련이 있는 경우

/force

부팅 코드를 업데이트하는 동안 볼륨을 강제로 분리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Bootsect.exe에서 단독으로 볼륨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 다시 부팅하기 전에 파일 시스템에서 부팅 코드를 덮어쓸 수 있습니다. Bootsect.exe는 항상 업데이트하기 전에 볼륨 잠그기와 분리를 시도합니다. /force를 지정하면 초기 잠금이 실패할 경우 강제 분리를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대상 볼륨의 파일을 현재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어 놓은 경우 잠금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성공하면 초기 잠금이 실패해도 강제 분리를 통해 단독 볼륨 액세스 및 안정적인 부팅 코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동시에 강제 분리는 대상 볼륨의 파일에 대해 열려 있는 핸들을 모두 무효화합니다. 그 결과 이러한 파일을 연 프로그램에서 예기치 않은 동작이 수행될 수 있으므로 이 옵션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mbr

SYS, ALL 또는 에서 지정한 파티션을 포함하는 섹터가 0인 디스크에서 파티션 테이블을 변경하지 않고 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업데이트합니다. 이를 /nt52 옵션과 함께 사용하면 마스터 부트 레코드가 Windows Vista 이전 운영 체제와 호환됩니다. 이를 /nt60 옵션과 함께 사용하면 마스터 부트 레코드가 Windows® 7, Windows Vista, Windows Server® 2008 또는 Windows Server® 2008 R2와 호환됩니다.


댓글 2개:

  1. 오래된 게시물이라 운영자께서 보실지 모르겠네요. 윈도우7 설치를 하고 부팅을 할때 Fatal Error: One or more table pointers are invalid. Modification could be unsafe. 라는 메세지가 나오고 엔터누르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인터넷찾아 보니까 윈도우 진입전 컴퓨터복구에서 복구도구 명령 프롬포트 선택해서 bootsect /nt60 C: 이 명령어를 넣으면 해결된다고 해서 해결은 하긴 했는데 어떤이유때문에 이 명령어를 사용해야하고 어떤명령어인지 몰라서요... 혹시 댓글보시고 아시면 답변 좀 부탁드릴게요 ^^

    답글삭제
    답글
    1. 자주 방문하는 곳이 아니어서 이제서야 댓글을 보았네요..죄송^^
      간단히 답변드리면,
      Master Boot Record(MBR)이 잘못된 경우에 복구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제 경우 Linux와 Windows을 한 PC에 설치하여 Multi boot를 위하여 Boot Selection 을 위하여 GRUB을 설치, 구성 중 MBR 정보를 잘 못 구성하여 문제가 생겼답니다. 이에 결국 해당 디스크의 부트섹터의 MBR를 복구하기 위하여 해당 명령어를 사용하여 복구한 사례입니다.

      삭제

12.3 비상계엄령으로 친위쿠데타를 일으킨 윤석열과 그에 동조하는 국민의힘 의원은 모두 심판해야 한다

 프랑스  알레르까뮈의 명언을 곱씹어 본다. 우리 역사에서 친일파를 심판하지 않고 또 다시 그들과 그에 동조하는 윤석열과 그 추종세력들, 그리고 국민의힘 의원, 모두에게 내일의 범죄를  예약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하겠다. 그들 모두 심판하여 단죄하여야...